테크소식

스포티파이(Spotify) 미국에는 없는 가사 보기 기능 한국에서는 가능

런홈즈 2021. 2. 10. 16:05

스포티파이(Spotify)가 지난 2월 2일 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음원계의 넷플릭스로도 불리는 세계 1위 음원 서비스 업체 스포티파이가 오랫동안 저울질 해오다가 끝내 국내 시장에 진출한 것이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가사 보기 기능이 정작 주력 시장인 미국에서는 서비스 지원이 안되고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스포티파이를 미국 계정으로 우회 가입해서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가사 보기가 안돼서 불편했던 부분이 가사 제공 서비스 지원 국가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네요.

 

스포티파이 홈페이지 제공

 

스포티파이는 미국 기업은 아니고 스웨덴에 본사를 둔 음원 스트리밍 업체입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는 일부 사용자에게 실시간 가사 보기 (live lyrics)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하는데 언제 정식으로 기능을 공개할지에 대해선 정해진 것이 없어 보입니다.

 

스포티파이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이탈리아 음악 데이터 회사인 뮤직스매치(Musixmatch)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가사 보기 기능을 테스트해오다가 계약을 종료하고 지니어스(Genius)라는 업체로 협업 파트너를 바꿨습니다. 지니어스를 통해서는 특정 아티트스의 음원을 대상으로 가수 소개와 가사 내용 중 일부만 보기가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차일피일 미국에서 가사 보기 기능의 정식 탑재가 지연되어오다, 미국을 제외한 27개 국가에는 실시간 가사 보기 기능을 개시했습니다. 근래에 뮤직스매치와 스포티파이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다시 미국에서도 가사보기 기능이 정식 탑재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7개 국가 중에는 한국도 포함되며 한국에는 출시와 동시에 바로 가사 보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홈페이지에서도 이 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사가 영어로 작성된 것만 가능하고 전체 곡이 아닌 일부 곡에서만 지원이 되고 있는 부분은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에는 없자먼 한국 스포티파이에서는 가능한 가사 보기 기능 소개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Spotify와 Genius를 사용하여 가사와 함께 곡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곡이 재생될 때 가사를 보고, 곡이 탄생한 계기와 흥미로운 사실 등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화면 하단에서 지금 재생 중 바를 누릅니다. 
    참고: 태블릿에서는 사이드 메뉴에서 앨범 아트워크를 누릅니다.
  2. 아래로 스크롤하여 곡의 가사와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정보가 보이지 않을 경우, 해당 곡에는 제공되지 않는 것입니다. 새로운 가사 및 비하인드 스토리가 Genius에 매일 추가되고 있으므로 향후에 정보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데스크톱 앱은 현재 한국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데스크톱에서 음악을 감상하려면 웹 플레이어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