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소식

구글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12 운영체제 UI 디자인 유출

런홈즈 2021. 2. 10. 11:34

구글에서 스마트폰을 위한 안드로이드 12 (Android 12) 운영체제 출시를 앞두고 유저인터페이스(UI) 디자인으로 추정되는 이미지가 유출되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XDA-Developers라는 IT 블로그를 통해 해당 내용이 소개되었는데, 구글(Google)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를 위한 문서와 소스 코드를 배포했는데 여기에 포함된 이미지들이 공개된 것입니다. 문서 내용은 안드로이드 12 개발을 위한 초기 버전으로 실제 공식 배포가 되면 디자인이 좀 바뀌어 나올 수 있겠지만, 몇 가지 신기능들을 사전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흥미로운 내용이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12 UI로 추정되는 이미지 (XDA-Developers 제공)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크게 3가지 주요 변화가 눈에 띕니다.

 

  • 새로운 안드로이드 테마 화면(New Theme)
  • 개인 정보 보호 기능 추가
  • 대화용 위젯

 

새로운 테마 화면은 전반적으로 베이지색톤을 띄고 있고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된 것이 보입니다. 알림창은 불투명하게 처리되었으며 좀 더 도드라져 보입니다. 다크모드 활성화 여부에 따라 전반적인 UI 테마의 색조는 변경될 수 있는데 여기서 이미지들이 다크모드 활성화 상태인지 아닌지는 알 수가 없다고 합니다.

 

 

홈화면에서 상단 스와이핑을 통해 빠른 설정(Quick Settings)을 불러오면 세팅 가능한 기능이 6개에서 4개로 줄어든 모습이 보입니다. 와이파이, 비행기모드, 배터리 관리, 수면모드 이렇게 4가지입니다. 4개로 줄어든 만큼 아이콘 크기는 좀 더 커진 모습으로 나옵니다.

 

개인 정보 보호 기능으로 프라이버시 표시(Privacy Indicators)가 있는데 최근에 카메라와 마이크를 앱에서 사용한 이력들이 나옵니다. 원치않게 앱에서 카메라로 촬영되거나 목소리가 녹음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인데 안드로이드가 보안에 취약한 면이 있었는데 위 기능으로 좀 더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구글이 그간 2년동안 이러한 프라이버시 칩(Privacy Chips)을 테스팅해 왔는데 안드로이드 12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안드로이드 12의 프라이버시 세팅은 카메라 및 마이크는 물론 위치 추적도 꺼둘 수 있는 토글바를 포함할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위젯(Widget)에는 문자 메시지, SNS를 위한 대화(Conversations) 위젯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iOS가 새롭게 개편되면서 위젯 기능이 대폭 보강되었는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안드로이드에도 일부 위젯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있습니다.

 

대화 위젯으로 최근 메시지 및 부재중 통화, 활동 상태 등이 표시될 것으로 보이며 이 모든 것이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12에는 대화 위젯(Conversation Widget)이 필수 기능으로 장착되고, 원하는 상대방의 아바타, 이름, 알림 내용 및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피플 숏컷(People Shortcuts)을 제공합니다.

 

 

 

 

구글에서는 아직 안드로이드 12에 대한 정보를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고 있지 않고 있는데, 향후 수주내로 새로운 안드로이드가 정식 배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드로이드 11의 경우 예상보다 빠른 작년 2월에 출시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