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리뷰

iFixit의 최신 정보를 통한 아이폰 12 와 12 프로 내부 들여다 보기

런홈즈 2020. 10. 25. 20:41

 

iFixit은 최근 공개한 분해 동영상을 통해 아이폰 12와 12 프로 모델의 내부를 살펴본 결과 서로 매우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이번달 30일에 아이폰 12가 정식 출시가 되는데 사전에 궁금증을 좀 풀어 볼 겸 아래와 같이 분해 정보를 정리해 봅니다.

 

iFixit 홈페이지 제공

 

아이폰 12와 아이폰 12프로의 앞면과 뒷면

 

iFixit에서 아이폰 12는 블루 색상으로 아이폰 12프로는 골드 색상을 준비 했습니다. 모두 6.1인치 ODED 디스플레이로 크기가 똑같고, 뒷면에는 아이폰 12프로가 망원 카메라와 라이다 스캐너가 추가로 달려 있는 부분이 아이폰 12와 차이점입니다. 카메라 부분만 빼면 외관 모습은 동일합니다.

 

 

측면 모습 비교

 

제일 왼쪽 사진에는 위에서부터 아이폰 4, 아이폰 12프로, 아이폰 12, 아이폰 11프로가 차례로 포개져 있는 측면 사진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폰 12가 과거 아이폰 4 디자인으로 회귀한 모습입니다. 확실히 아이폰 11 프로의 라운딩 처리된 측면과는 디자인이 많이 달라 보입니다.

 

나머지 오른쪽 사진 두 개는 아이폰 12와 아이폰 12 프로의 좌우 옆면을 포개 놓은 사진입니다. 두 개 모델이 서로 크기도 똑같고 좌우 옆면도 동일한 버튼 배치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오픈 모습

 

아이폰 12의 디스플레이 패널은 오른쪽 끝에서부터 열리는 구조라고 합니다. 아이폰 5와 6에서는 밑에서 위로 열리는 구조였다가 아이폰 7 이후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열렸는데 이번 모델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열리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을 열고 나면 본체와 연결된 커넥터를 스크루 드라어버로 분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12와 12프로 내부 구조 비교

 

위에서 바라본 아이폰 12(사진왼쪽)와 12프로(오른쪽)의 내부 구조는 거의 동일합니다. 카메라를 둘러싸고 있는  금속 쉴드 부분만 조금 다른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iFixit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패널을 아이폰 12와 12 프로를 바꾸어 장착하더라도 작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폰 12와 12프로 카메라 내부 비교

 

카메라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이폰 12 프로에는 망원 카메라와 라이다 스캐너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12 프로는 광각과 초광각 카메라에 손떨림 방지 장치(OIS)가 부착되어 있는 것도 보입니다. 아이폰 12에는 광각 카메라에만 OIS가 있습니다.

 

 

 

유심 카드 리더기와 탭틱 엔진

 

아이폰 12와 12프로의 유심 카드 리더기(오른쪽 사진)와 탭틱 엔진(왼쪽 사진)도 동일한 모양입니다. 탭틱 엔진도 서로 호환이 가능한 동일한 부품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모습

 

아이폰 12와 12프로의 배터리도 똑같은 사양이며 10.78 Wh의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폰 11의 경우 11.91 Wh 용량의 배터리인데 아이폰 12가 오히려 낮은 배터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작 대비 배터리 사용 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아이폰 12의 A14 프로세서 칩이 5 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되어 전력 효율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엑스레이 투시 사진

 

엑스레이로 뒷면을 투시한 사진입니다. 카메라 모듈을 제외하고 내부 모습은 동일하며 테두리 부분이 아이폰 12 프로가 어둡게 나오는데 스테인리스 강철이 아이폰 12의 알루미늄보다 밀도가 높아서 라고 합니다.

 

가운데 동그란 링은 자석 형태로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만든 맥세이프(MagSafe) 모듈의 모습입니다.

 

 

아이폰 12와 아이폰 12 프로가 거의 동일 부품 구성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결정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카메라와 측면 테두리의 스테인리스 마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좀 더 뛰어난 성능의 카메라와 미려한 외관을 갖고 싶은 분들은 아이폰 12 프로를 구입하면 되겠으며, 아이폰 12를 구입하더라도 속도, 배터리 등 사양은 동일하게 즐기실 수 있으니 좀더 나은 가성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iPhone 12 and 12 Pro Teardown

A side-by-side teardown of the new iPhone 12 and 12 Pro shows 5G advances with significant tradeoffs in other areas.

ko.ifix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