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소식

유튜브 뮤직에서 개인을 위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제공

런홈즈 2020. 11. 10. 20:41

유튜브 뮤직이 개인별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론칭이 안됐지만 스포티파이(Spotify)가 개인화된 재생목록 서비스에 힘입어 플랫폼 가입자수를 크게 늘려왔는데 유튜브 뮤직에서도 이것이 이용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홈 화면 상단의 원통 모양의 막대를 통해 기분이나 활동에 따라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선곡할 수 있는 필터가 있습니다. 막대에는 운동(Workout), 집중(Focus), 휴식(Relax), 통근(Commute)을 포함해 여러 활동 및 기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제공

예를 들어 '운동'을 선택하면 운동할 때 듣기 좋은 4가지 음악 믹스가 제공되고 개인의 취향은 물론 다른 이용자들로부터 추천된 곡들이 재생목록에 포함됩니다. 좀 더 부드럽고 기분에 맞춘 곡들을 듣고 싶으면 '집중'이나 '휴식'을 선택해서 차분하게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음 음악 믹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활동이나 분위기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유튜브 뮤직 홈 화면에는 7개의 My Mix 재생 목록이 표시되며 모두 매일 업데이트가 이뤄집니다. 각각의 믹스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곡들이 몇 시간 동안의 분량으로 채워져 있으며 예전에 즐겨 찾기로 지정된 곡들과 주제별로 연결된 신곡들이 포함됩니다. 

 

또 모든 음악 취향과 무드를 한 곳에 모은 My Supermix라는 재생 목록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Your Mix라는 이름이었는데 금번에 기능을 개편하면서 My Supermix로 바뀌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들은 유튜브 뮤직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니 개인화된 맞춤형 재생 목록으로 좀 더 즐거운 음악 청취가 가능해졌습니다. 9월부터 구글에서 유튜브 뮤직을 전면 유료화시키는 바람에 예전처럼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국내에서 이제 더 이상 이용이 안되어, 무료 이용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이 안되니 좀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