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팁

[화상회의] 시스코 웹엑스(Cisco Webex) 이용방법

런홈즈 2020. 6. 28. 00:48

먼저 웹엑스는 1995년도에 만들어졌으며 시스코에 2007년도에 인수되었습니다. 웹엑스 미팅즈, 웹엑스 팀즈, 웹엑스 트레이닝 등 다양한 형태의 화상회의 서비스들이 만들어져 왔으며, 시스코 웹엑스를 브라우저에서 실행하거나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서 작동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웹엑스를 처음부터 어떻게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와 몇가지 주요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 시스코 웹엑스 시작하기

 

웹엑스를 이용하는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꼭 설치해야할 필요는 없으며 화상 회의를 주재할 경우라도 이는 마찬가지 입니다. 

 

애플의 iOS나 안드로드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아래의 웹사이트로 접속하면 됩니다.

 

https://www.webex.com/

 

웹엑스 이용에 대한 비용을 알아 보고 싶으면 홈페이지 상단의 요금제 및 가격검토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의 개인 이용자들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무료 서비스는 최대 50분 동안 최대 100명이 각 미팅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시간제한없이 화상회의를 이용하기를 원하는 개인이나 기업의 경우 서비스 이용형태에 따라 매월 $13.5 ~ 26.95 정도의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여기서 요금은 회의를 주재하는 호스트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히 무료 버전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계정 등록

 

우선 가입 페이지에서 본인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가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회의를 주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화상 회의에 참여하는 경우 별도 등록이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본인이 속한 국가와 이름, 성을 입력하면 계정 활성화를 위해 이메일로 링크를 보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의 메일함에 들어가서 시스코에서 보낸 메일을 확인 후 비밀번호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시 시스코 웹엑스의 웹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비밀번호 생성 룰에 맞춰서 비밀 번호를 만들면 모든 가입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 개인 룸 (Personal Room) 살펴 보기

개인 룸은 화상 회의를 시작하거나 예약하는 장소 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화상 회의를 초대하기 위한 주소값을 표시해 줍니다.

 

본인의 이름 이니셜이 새겨진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개인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크기는 720 x 720 픽셀까지 지원합니다. 

 

화상 회의를 주재할 경우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지 아니면 컴퓨터용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 웹 브라우저로 할지 아니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지 결정

만약 일회성 화상 회의만 주재한다고 하면 웹 브라우저에서도 작동이 잘 됩니다. 다만 정기적으로 화상 회의를 주재하고 싶은 경우라면 컴퓨터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상 회의를 주재하는 편이 좋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용량이 크지 않아서 금방 다운되고 설치도 용이한 편입니다.

 

 

  • 화상 회의 주재

개인 룸에서 미팅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관련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면서 웹엑스 어플리케이션이 창에 나타납니다. 컴퓨터에 활성화된 카메라가 있다면 본인의 모습이 화면에 보일 것 입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전에 미리보기 화면에서 카메라 각도 조정 등 본인의 모습이 잘 나오도록 준비하시면 됩니다. 화면 아래쪽에 마이크 및 카메라 모양 버튼 2개가 보이는데 필요에 따라 영상 및 음성을 끄거나 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준비가 마무리 되었어면 녹색의 회의 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화상 회의가 시작됩니다.

 

  • 회의 진행 관리

시스코 웹엑스 제공

 

회의를 주재하는 경우 어떤 참가자가 언제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참가자 리스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하단의 오른쪽에서 네번째 사람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참가자 리스트가 화면 오른편에 표시됩니다.

 

또한 하단의 버튼들을 활용해 마이크나 카메라를 끌 수 있고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회의 참석자를 초대도 가능하고 회의가 시작했을 때 참석자들이 회의룸에 남아 있도록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자료 및 화면 공유

화면 하단의 왼쪽부터 세번째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공유할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화면이 나옵니다. 공유할 컨텐츠는 현재 컴퓨터 상에 열려져 있는 오피스 문서가 될 수도 있고 현재 디스플레이 상에 나온 화면이 될 수 있고 원하는 형태의 이미지 한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료 공유하기 화면을 마치고 싶으면 화면 상단의 오랜지색 공유 중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회의 초대하기

회의룸을 만들었으면 참석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오른쪽 두번째 점세개(···)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초대 알림을 통헤 상대방의 메일 주소를 입력해 초대할 수 있으며, 미팅링크 복사하기를 선택해 해당 URL 정보를 메시지나 이메일 본문에 붙여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회의 종료하기

화상 회의를 모두 마치고 나서 종료는 하단의 빨간색 X 표시 버튼을 누르고 나서 미팅 종료 여부를 묻는 팝업 창에서 미팅 종료를 선택하면 마무리 됩니다.

 

만약 회의를 주재한 본인만 화상 회의에서 나가고 싶다면 다른 참가자를 호스트로 정하고 미팅에서 나가면 됩니다.

 

 

  • 미팅 예약하기

회의를 무사히 마치고 또 다른 미팅을 예약하고자 한다면 개인 룸에서 회색이 예약 버튼을 누르고 예약하면 됩니다.

 

회의 시간을 입력하고 초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메일 주소를 입력 합니다. 만약 동일한 형태의 회의가 반복된다면 현재 입력한 예약 정보를 템플릿으로 저장하거나 화면 상의 반복을 클릭해서 건건히 입력해야하는 수고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시스코 웹엑스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소개 드렸으며 모쪼록 화상 회의를 준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