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팁

안드로이드폰에서 다크모드 설정하기

런홈즈 2020. 7. 7. 23:45

구글의 안드로이드 10 버전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다크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은 이번 주 월요일 자사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인 Docs(문서), Sheets(스프레드시트) 및 Slides(프레젠테이션)에도 다크모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크모드 지원 기능을 갖추게 될 것 같습니다.

 

다크모드의 장점은 OLED 디스플레이 상에서 검정색으로 처리된 픽셀 영역은 빛을 발하지 않고 꺼지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에서 검정 처리된 부분의 픽셀이 꺼져 있기 때문에 번인 현상이 줄어들어 기기 수명이 늘어나게 됩니다.

 

시각적으로도 플리커(화면이 깜빡거림)의 감소와 어두운 곳에서 밝기가 감소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들이 코딩을 할 때 소스 코드의 문장이 색상으로 된 부분이 더 눈에 잘 들어와 선호도가 높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설정 앱에서 디스플레이 세팅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런 다크모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설정 앱(App)을 실행한 뒤에 디스플레이 메뉴를 선택 후 상단의 다크를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빠른 설정을 통해 다크모드로 변환합니다.

 

상단 화면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몇가지 설정만 보이는데 다시 한번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빠른 설정에서 가능한 세팅들이 모두 보입니다.

세팅의 2번째 페이지로 스와이프 해서 들어가면 초승달 모양이 그려진 다크모드 버튼이 보입니다. 다크모드 버튼을 눌러서 다크모드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세번째 방법은 구글의 픽셀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절약 모드를 켜는 것입니다.

 

구글의 픽셀폰에서는 배터리 절약(Battery Saver) 모드가 있는데 이것을 켜면 디스플레이상의 다크모드가 활성화가 됩니다. 다만 위치추적,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등 배터리 사용을 낮추는 모든 기능이 한꺼번에 꺼지므로 이 방법은 배터리 잔량이 얼마 없을 때 사용하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구글 Docs 등 문서작업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가능

 

구글 Docs 등에서 다크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한 뒤 설정 항목을 찾아 들어가면 테마 고르기가 나오고 여기에서 다크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약 안드로이드폰에서 다크모드로 이미 세팅되어 있다면 구글 문서작업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자동적으로 다크모드가 지원됩니다.

 

이밖에 구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Gmail과 구글 캘린더에서도 다크모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애플도 iOS를 통해 다크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 모바일 기기에서는 당분간 다크모드의 인기는 지속될 것 같습니다.

 

 

구글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