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팁

갤럭시폰 TV 미러링과 스트리밍이 가능한 스마트 뷰 기능 사용 방법

런홈즈 2021. 7. 31. 00:58

집에서 간단히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TV 미러링과 스트리밍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TV의 경우 대부분 유튜브(YouTube)나 넷플릭스(Netflix) 같은 앱들을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어서 굳이 TV 미러링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리모컨으로 일일이 화면을 조작하는 일은 번거로울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보고 있는 재미난 동영상을 큰 화면으로 바고 보고 싶을 때는 TV 미러링을 활용하는 게 매우 편리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저장된 여행 사진들을 TV 속 큰 화면으로 본다면 추억의 장면들을 좀 더 생동감 있게 볼 수 있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기도 좋습니다.

 

애플의 경우 에어플레이(AirPlay)라는 기능이 있어서 아이폰, 아이패드, 맥(Mac) 컴퓨터의 화면을 애플 TV나 AirPlay 2 호환되는 스마트 TV로 미러링 하거나 스트리밍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도 에어플레이처럼 TV 미러링 및 스트리밍을 해주는 스마트 뷰(Smart View)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애플과 다른 특징은 갤럭시폰의 스마트 뷰를 통해 동일 와이파이(Wi-Fi)에 접속된 스마트 TV라면 삼성은 물론 LG TV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러모로 유용한 갤럭시 스마트 뷰(Smart View) 사용 방법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스마트 뷰(Smart View) TV 미러링 실행하기

갤럭시 스마트폰 중 S시리즈뿐만이 아니라 최신의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된 갤럭시폰이면 A 시리즈도 포함해서 대부분 스마트 뷰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어플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이 홈 화면에서 윗부분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설정 메뉴들이 모두 아래와 같이 표시되지 않고 한 줄만 보이면 한 번 더 터치해서 쓸어내립니다.

 

그리고 첫 번째 화면에서 나오는 설정 메뉴에는 스마트 뷰가 안 보이는데 화면을 옆으로 밀어서 두 번째 화면 메뉴로 이동합니다.

 

스마트뷰 아이콘이 보이면 해당 화면을 터치합니다.

 

Wi-Fi에 함께 연결된 기기들이 보이는데 미러링 하고자 하는 TV를 선택해 터치해 줍니다.

 

Smart View로 미러링을 시작할까요?라는 팝업 창이 나오면 '지금 시작'을 터치합니다. 

 

스마트 뷰 실행 및 TV 미러링 설명 이미지

 

이제 TV 화면에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화면 모습이 그대로 보입니다.

 

만약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영상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고 싶은 경우 스마트폰에서 전체 화면 보기를 선택해서 세로가 아닌 가로 보기로 갤럭시 스마트폰 화면에 영상이 꽉 차게 나 오록 만들어 줍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바로는 화질 손실도 거의 없이 그대로 TV에 영상이 스트리밍 됩니다. TV를 통해 소리도 잘 나오고 생각보다 스트리밍이 매우 매끄럽게 이뤄집니다.

 

스마트 뷰 TV 미러링 종료 방법

미러링을 끄는 방법은 더 쉽습니다.

 

화면 왼편에 스마트 뷰 아이콘이 들어간 파란색 메뉴 버튼이 보이는데 여기서 스마트 뷰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Smart View 팝업 창이 나오며 선택 메뉴가 뜨는데 마지막 옵션의 '연결 해제'를 터치합니다.

 

스마트뷰 TV 미러링 해제 방법

 

이제 TV 화면에 갤럭시 스마트폰 화면이 사라지고 원래 TV 채널에서 나오던 영상들이 보일 것입니다.

 

만약 스마트 뷰에 미러링 하고자 하는 TV가 안 보일 경우 갤럭시폰과 연결된 와이파이에 TV도 함께 와이파이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삼성 스마트 TV가 스마트 뷰 기능을 지원한다면 휴대전화를 TV에 가까이 가져가는 것으로 미러링이 되는 탭 뷰 기능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갤럭시 폰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으로도 미러링 되는데 이 경우 모두 삼성 TV에만 작동하는 기능입니다.

 

이것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이용한 TV 미러링 및 스트리밍 하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