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소식

페이스북의 1세대 스마트 글래스 레이밴 스토리(Ray-Ban Story)

런홈즈 2021. 9. 11. 17:27

페이스북에서 1세대 스마트 글래스 레이밴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아쉽게도 AR 기능은 지원되지 않고 소셜미디어(SNS) 기능에 특화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안경으로 사람의 눈으로 보는 관점에서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직은 AR 기술까지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신 사람들이 야외에서 이질감이 적은 상태로 착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정식으로 출시되지는 않고 우선적으로 미국, 호주, 캐나다, 아일랜드, 이탈리아 및 영국의 리테일 스토어를 통해 판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가격대는 미화로 299달러인데 스마트 기능이 없는 레이밴 선글라스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완전한 보급형은 아니고 중급기 수준의 가격입니다. 레이밴이라는 브랜드가 없었다면 이보다 더 저렴했겠지만, 페이스북이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 시장에서 갖는 인지도를 생각해 봤을 때 유명 선글래스 브랜드와 콜라보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VR 기기 메이커인 오큘러스(Oculus)는 가격대를 40~50만원 수준으로 하여 판매 중인데, VR 기기를 판매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보다는 가성비 높은 사양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비록 AR 기능이 없이 나온 반쪽짜리 스마트 안경이지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를 평소에 즐겨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핫템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레이밴 홈페이지 제공 이미지

 

야외에서 드라이브를 하거나 등산, 낚시, 골프,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등 두손이 스마트폰을 움켜쥘 수 없는 순간에 멋진 모습을 담는 게 가능합니다. 1인칭 시점에서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몰입감 있는 SNS 이미지를 공유하는데 적합합니다.

 

헬멧이나 머리에 장착이 가능한 고프로(GoPro) 같은 카메라를 안경 형태로 장착하고 있어 사용성에서는 이게 더 편리해 보입니다.

 

레이밴 스토리에는 내장 스피커와 마이커를 통해 전화 통화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해외 매체들의 반응으로 시끄러운 외부 환경에서 소리가 또렷하게 들리지 않아서 전화 통화는 블루투스 이어폰 만큼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카메라 성능은 5백만 화소급으로 2592 x 1944 화소의 사진촬영과 30초까지 1184 x 1182 화소 30 fps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데, 이는 약 10년 전 스마트폰 카메라급의 스펙입니다. 요즘 보급형 스마트폰의 카메라들도 1천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는데 성능이 좀 아쉽습니다. 

 

5백만 화소 카메라가 양옆에 2개가 있는데 이를 통해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을 전용앱으로 업로드하면 3D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좌우 시점 차이를 이용해서 뭔가 입체 효과를 주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카메라 성능이 최신의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부족하지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SNS 공유용으로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아래는 테크크런치(TechCrunch)에서 공유된 사진 이미지인데 제가 블로그 공유를 위해 리사이징 한 것입니다. 이 부분 참조해서 보시면 되겠으며 대낮에 야외 사진은 그럭저럭 잘 나오는데 어두운 실내에서는 사진이 좀 어둡게 나옵니다.

 

레이밴 스토리 스마트 글래스 사진 이미지 (테크크런치 제공)

 

스마트 글래스 이용에 따른 타인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사진 촬영 중에는 안경 전면부의 LED가 깜빡이면서 주변 사람들이 이를 알아챌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기 충전은 에어팟과 같이 보관 케이스에 안경을 넣어두면 충전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이밴 스토리 스마트 글라스 내 내장된 배터리를 완충했을 때 약 6시간 정도 스피커를 계속 틀어 놓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레이벤 홈페이지 제공

 

레이벤 스토리 스마트 글래스는 페이스북 뷰(Facebook View) 앱과 연결되어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기가 가능합니다. 앱은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뷰 앱 이미지 (페이스북 홈페이지 제공)

 

레이밴 스토리(Ray-Ban Story)는 총 웨이퍼러(Wayfarer), 웨이퍼러 라지(Wayfarer Large), 라운드(Round), 메테오(Meteor)의 클래식한 레이밴 선글라스 형태로 총 20가지 사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의 1세대 스마트 글래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지 앞으로 두고 봐야 하겠지만, 새로운 시도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경우 2세대부터는 본격적으로 AR 기능도 탑재한 후속 모델들의 출시에 탄력을 받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이 소셜네트워크(SNS) 기업에서 향후 메타버스 기업으로 도약에 발판이 될 수 있는 스마트 글래스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레이밴 스토리(Ray-Ban Story) 스마트 글래스 주요 사양

  • 카메라 성능 : 5백만 화소 듀얼 카메라 (사진 2592 x 1944 픽셀, 동영상 1184 x 1184 픽셀 @ 30 fps)
  • 오디오 : 마이크로 스피커 2개, 마이크 3개
  • 크기 : 렌즈 높이 41mm, 렌즈 폭 50mm, 렌즈 연결 브릿지폭 22mm, 안경테 다리 길리 150mm (웨이퍼러 기준)
  • 무게 : 레이밴 오리지널 웨이퍼러 선글라스 보다 5그램 무거움
  • 메모리 용량 : 사진 500장, 30초짜리 동영상 30개 저장 가능
  • 무선 연결 : WiFi 802.11.Ac, 2.45/5 Ghz, Bluetooh 5.0
  • 스마트폰 OS 요구 사양 : IOS13, Android 8.1 이상
  • 액세서리 : 충전 및 보관 케이스, USB-C 충전 케이블, 클리닝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