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팁

[화상회의] 원격 회의 및 강의에 많이 이용되는 줌(Zoom) 사용법

런홈즈 2020. 8. 29. 01:36

올해 초부터 전세계적인 팬데믹 영향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 중 하나가 화상 회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줌(Zoom)이었습니다. 보안 이슈로 구글 미트, 마이크로 소프트 팀즈, 시스코 웹엑스 등의 대체 플랫폼들로 관심이 분산되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공식적으로 줌의 이용을 장려하지 않는 분위기이지만, 주변을 보면 줌을 활용해서 학생들이 원격 강의에 참가하거나 지인들과 화상으로 서로의 안부를 주고받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세 화상 회의 플랫폼임에는 분명하니 필요시 사용법애 대해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아 정리해 봅니다.

 

우선 가입방법은 PC의 웹브라우저를 통한 방법과 모바일 앱을 통한 방법으로 나눴으며 이후 회의 초대하기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순으로 정리드립니다.

 

1-1. PC 웹 브라우저에서 줌 계정 만들기

 

먼저 줌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무료로 가입을 위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는 메시지 박스가 보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먼저 생년월일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16세 미만인 경우 학교용이 아닌 경우 Zoom 계정을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계정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옵션이 표시됩니다. 상단에서 '업무용 이메일 주소'라고 표시된 상자에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는 두 번째 단계로 이동하십시오. Zoom이 업무용 이메일을 요청해서 입력하더라도 개인 이메일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이메일 정보를 다 입력하셨으면, 줌에서 계정 활성화를 위해 해다 주소로 이메일을 보냅니다. 본인의 이메일 보관함에 줌에서 보낸 메일의 내용을 보면 "계정 활성화"버튼인 나오는데 이를 클릭하거나 활성화 URL을 복사하여 브라우저에 붙여 넣어 계정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활성화가 되면 웹 페이지가 열리면서 학교를 대신하여 등록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여기서는 학교에서 대표로 등록하는 경우가 아닌 것으로 간주하고, "아니오" 버튼을 클릭 한 다음 "계속"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본인의 성과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단계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료 줌 계정 가입을 권유하도록 상대방의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당장 가입 권유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단계를 건너뛰면 됩니다.

 

다음으로 개인 회의 URL에 대한 링크가 제공되며 주황색의 "지금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 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해당 URL을 브라우저에 복사하거나 주황색 버튼을 클릭하면 줌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지시에 따라 앱을 설치합니다.

 

줌 앱을 설치하면 "회의에 참여"또는 "로그인"버튼이 표시됩니다. 테스트 회의를 시작하려면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입력 외에 다른 가입 방법으로는 "Google로 로그인"또는 "Facebook으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 방법으로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Zoom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방금 줌에 가입할 때 사용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브라우저에 입력합니다. "Google로 로그인"또는 "Facebook으로 로그인"버튼을 사용하여 등록한 경우 여기에서 해당 버튼을 클릭하고 메시지를 따릅니다.

 

로그인한 후 "홈"탭에 있는지 확인한 다음 줌 앱에서 주황색 "새 회의"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회의가 시작됩니다.

 

 

 

1-2. 스마트폰 앱을 통해 줌 계정 만들기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줌에 가입하는 경우 방법은 PC 웹 브라우저에서의  방법과 비슷합니다. 


iOS 또는 Android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앱을 처음 열면 회의에 참여하거나 줌에 가입하거나 줌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가입"을 터치합니다. 

 

다음으로 나이를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작업을 마치면 다음 화면에서 이메일 주소와 성과 이름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가입"하면 활성화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수신한 이메일에서 "계정 활성화" 버튼을 누르거나 활성화 URL을 복사하여 모바일 브라우저에 붙여 넣으십시오.

 

개인 줌 회의 URL과 주황색의 "지금 회의 시작" 버튼이 있는 화면이 표시되면 둘 중 하나를 터치해서 줌 앱에서 테스트 회의를 위한 대기실로 바로 이동합니다.


회의를 열려면 화면 하단의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테스트 회의가 앱에서 열립니다.

 

 

 

2. ZOOM 회의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방법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몇 가지 방법으로 사람들을 줌 화상 회의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경우 회의 탭을 클릭하거나 터치합니다.

 

데스크톱 앱에서 화면의 "Copy Invitation" 버튼을 클릭하면 줌 회의의 URL, ID 및 전화 접속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가 클립 보드에 복사되어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Send Invitation" 버튼을 누르면 두 가지 옵션이 표시됩니다. "메시지 보내기"는 다른 사람에게 회의 URL을 문자 메시지로 보낼 수 있습니다. 또는 "클립 보드로 복사"는 Zoom 회의의 URL과 회의 ID를 스마트폰의 클립 보드에 복사해서 이메일 등으로 초대 정보를 보낼 때 사용합니다.

 

회의에 참석해 있는 동안에도 사람들을 추가로 회의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앱에서 회의 창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툴바가 나타나는데 "참가자" 버튼의 작은 화살표를 클릭 한 다음 "초대"를 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줌 앱에서 초대하기 위한 사람들의 연락처가 담긴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줌 회의에 참가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와 회의 URL이 포함된 이메일을 보내거나, 회의 URL이 포함 된 긴 메시지를 문자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회의 비밀번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아이콘 하단의 "참가자"를 터치한 후 다음 화면 하단의 "초대" 버튼을 터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문자 메시지로 초대 요청을 보내거나 회의 URL을 스마트폰의 클립 보드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은 계정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개인 회의 ID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한 경우 Zoom의 예약 도구를 사용하여 미리 회의를 예약하고, 예약 도구가 각 회의에 대해 고유한 회의 ID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줌에서는 URL 링크만 있으며 위부에서 아무나 회의에 들어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외부 무단 침입자가 회의를 방해하는 줌 폭탄(Zoombombings)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보안에 유념하면서 회의를 준비하는 게 중요합니다.

 

 

당분간 줌과 같은 화상 회의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소통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될 텐데, 모쪼록 많은 사람들이 다시 한자리에 모여서 모임을 가질 수 있는 때가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