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소식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시리의 음성인식 AI 파트너 뉘앙스(Nuance) 인수 추진

런홈즈 2021. 4. 12. 23:05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음성인식 AI 회사인 뉘앙스(Nuance) 인수를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디스코드(Discord)라는 인스턴트 메신저 회사를 100억 달러 이상에 인수를 협의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고 나서 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및 뉘앙스 기업 로고 이미지

 

블룸버그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음성인식 인공지능 개발을 전문으로하는 뉘앙스를 160억 달러를 주고 회사를 인수하려고 하며 이를 주식 1주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56달러가 됩니다. 뉘앙스(Nuance)는 나스닥(Nasdaq)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인데 4월 12일 자 기준 거래 시세인 45달러 대비 20% 정도 높은 가격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나스닥 상장된 뉘앙스 주식 시세 정보 (4월 12일 기준)

 

링크드인(LinkedIn) 인수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의 두번째로 큰 거래(Deal) 규모 예상

마이크로소프트가 뉘앙스 인수에 성공한다면 2016년 비지니스용 소셜미디어 회사인 링크드인(LinkeIn)을 240억 불에 인수한 이후로 두 번째로 큰 거래 금액 규모가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니맥스 미디어라는 게임 제작사를 75억불을 주고 최근에 인수한 바 있고,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테크 기업으로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인공 지능 분야에도 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뉘앙스 역시 매각 소식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2014년 삼성전자가 인수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실제로 거래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뉘앙스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다면 애플 아이폰 시리(Siri)에 미치는 영향은?

2013년 뉘앙스는 애플 아이폰(iPhone)의 인공지능 음성 비서인 시리(Siri)를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혀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1년 현재까지도 그 역할을 계속 수행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뉘앙스를 인수한다면 어느 정도 애플의 음성 비서인 시리(Siri)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그간 애플은 음싱인식 인공지능(AI) 연구분야에서 외부 업체에 많은 부분을 의존해 왔는데, 이번 소식으로 회사 내부적으로 개발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뉘앙스의 시너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뉘앙스는 그간 의사들이 환자들과의 상담 내용을 기록하고 저장된 기록물을 음성으로 불러들이는 의료용 음성인식 분야 등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AI 기업으로 뉘앙스가 보유한 3천 개 이상의 특허는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는 상당히 눈독을 들일만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얼마전 코르타나(Cortana)라는 음성인식 앱을 애플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삭제 조치했었는데, 음성인식 서비스 분야에서 한발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시기에 뉘앙스 인수 소식이 나와 세간의 주목을 더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맥락에서는 일반 대중들을 위한 음성인식 서비스 개발 보다는 헬스케어와 같은 기업 비즈니스로 시너지를 노리고 뉘앙스 인수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뉘앙스 인수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두고 봐야 알겠지만 여로모로 흥미로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