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소식

신형 애플 맥미니(Mac Mini) M1X 프로세서 및 추가 포트 탑재 전망

런홈즈 2021. 8. 24. 01:07

애플 맥미니가 조만간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성능 애플칩 M1X 프로세서가 탑재되고 기존 M1 프로세서 맥미니 모델보다 좀 더 많은 포트를 포함하고서 말입니다.

 

M1 맥미니 모델의 경우 애플 실리콘이 탑재되어 성능이 많이 올라갔지만 여전히 고성능 수요를 갈망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은 아쉬운 스펙을 갖춘 모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외관 디자인도 인텔 기반의 맥미니에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는 외관 형태를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참신함이 좀 부족합니다.

 

에플 맥미니 디자인 이미지

 

이를 의식해서 애플은 고성능 M1X가 탑재될 맥미니(Mac mini)에는 새로운 형태의 외관 디자인을 적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어쩌면 새로운 24인치 아이맥과 같이 컬러풀한 디자인의 맥미니를 만나게 될 것 같은 예감도 드는데, 기기 성능만큼이나 디자인 변화도 어떠할지 기대가 됩니다.

 

새로운 맥미니에 탑재될 M1X 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16개의 그래픽 코어를 갖추고 있지만 옵션으로 32개의 그래픽 코어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2개의 GPU 코어를 갖춘 M1X 프로세서는 그래픽 가속 성능이 엔비디아(NVIDIA)의 지포스 RTX 3070 그래픽 카드와 맞먹는 수준이며 전력소모는 절반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Notebookcheck이라는 사이트에서 M1X 및 엔비디아 RTX 3070 그래픽 카드 등의 성능을 비교해 놓은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프로세서 전력소비 GFXBench 5.0
Aztec 1440p
Apple M1 GPU (8-Core) 10 Watt 78.1 FPS
GTX 1650 72 Watt 83.7 FPS
Radeon Pro 5500M 83 Watt 94.8 FPS
RTX 3070 93 Watt 171.3 FPS
Apple M1X GPU (16-Core) 20 Watt (추정치) 110+ (추정치)
Apple M1X GPU (32-Core) 40 Watt (추정치) 170+ (추정치)

 

애플의 M1X 프로세는 M1과 마찬가지로 ARM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력 효율이 매우 높고 좀 더 많은 코어수에 따른 성능 증가를 이룰 수 있어서 x86 아키텍처 기반의 인텔과 AMD의 고성능 프로세서와 제대로 승부를 겨룰 수 있는 위치에 올라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 포트 개수도 많아질 예정인데 M1 프로세서가 탑재된 맥미니는 썬더볼트 포트가 2개에 불과 하지만 M1X 맥미니는 썬더볼트 포트가 4개 정도 되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 있습니다.

 

M1 맥미니 연결 포트 이미지

 

아래 사진은 인텔 맥미니 연결 포트 이미지 인데 썬더볼트 포트가 M1 맥미니보다 2개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M1X가 탑재된 맥미니는 적어도 아래 수준의 연결 포트를 갖추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 있습니다.

 

인텔 맥미니 연결 포트 이미지

 

한 가지 또 기대가 되는 것은 M1X 프로세서에는 썬더볼트 4 연결의 지원입니다. 인텔은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부터 썬더볼트 4가 가능한데 4K 모니터를 2대까지 연결 가능하고 모니터 한대로는 8K까지도 가능합니다.

 

M1X는 모니터 연결도 3대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연결 포트도 썬더볼트 4를 장착하고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일반적인 유저들은 M1 프로세서가 장착된 맥미니도 충분하겠지만 영상/이미지 편집과 같은 고사양 그래픽 작업이 필요하거나 고가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게이머들에게는 M1X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우려는 저전력으로 RTX 3070급의 그래픽 가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채굴하는데 맥미니가 쓰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웃돈을 주고 재판매되는 제품을 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맥 유저에게는 고성능 M1X의 출시가 오히려 우울한 소식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반기에 M1X가 탑재된 맥미니의 가격이 어떨지 궁금한데 M1 모델과 비교해 가격이 너무 비싸지 않다면 M1X 맥미니 모델을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큰건 저만의 생각이 아니겠죠.